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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교육학 2023. 7. 21. 01:47반응형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20세기 후반에 발전한 철학적, 문화적, 사회적 운동으로서, 모더니즘의 원칙들에 대한 의문과 비판을 바탕으로 한 개념입니다.
모더니즘은 현대성의 특성을 강조하고,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중심으로 사회를 진보시키려는 의지를 가졌지만, 이러한 발전은 동시에 불확실성과 분열을 증가시키는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반발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진리와 가치, 정체성 등에 대한 의심과 다양성을 강조하며, 현실의 복잡성과 상대성을 인정하는 철학적 입장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1.상대성과 다양성: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일한 진리나 절대적인 가치를 부정하며, 각자의 시각과 경험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의미가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2. 의심과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믿음과 가치들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기존의 철학적, 사회적 규범을 의심하고, 그 근본을 해체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3. 분열과 단절: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 사회의 분열과 단절을 강조합니다. 갈등과 모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며, 정체성과 고정된 개념에 대한 믿음을 문제 삼습니다.
4. 비현실성과 철학적 이상: 포스트모더니즘은 현실의 복잡성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보며, 비현실성과 철학적 이상에 더 집중합니다.
5. 문화적 상호작용과 하이브리드성: 다양한 문화와 지식 체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혼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문화나 지식들이 생성됨을 강조합니다.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존의 교육체계와 방법을 재검토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1. 교육적 의의: 포스트모더니즘은 학생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개인의 경험과 지식을 중요시하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더 이상 단일한 진리나 가치를 강조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인식과 경험을 인정하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2. 교육방법: 포스트모더니즘은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장려하는 교육 방법을 제안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교육과정에 녹여내고,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3. 다문화 교육: 포스트모더니즘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문화와 지식체계들이 상호작용하고 융합되는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문화적 상호작용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뱅크스(James Banks)의 다문화 교육
자주 민주적 다문화 교육이라고도 알려진 제임스 뱅크스(James Banks)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아 교육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교육학자입니다.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포용하고 교육에 참여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1. 교육적 의의: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자신감을 키우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돕습니다.
2. 교육방법: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자료와 교재를 활용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유발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학교와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재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3. 교사의 역할: 뱅크스는 교사가 다문화 교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강조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데에 노력해야 하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강조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은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혁신적인 접근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활용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접근들은 현대 교육의 발전과 인식의 확장에 기여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존중하는 교육의 이상을 향해 나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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