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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성립 조건 및 교육의 3요소교육학 2023. 7. 20. 02:59반응형
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성립조건
피터스는 교육의 성립조건을 설명할 때 규범적 준거(Normative Grounds), 인지적 준거(Cognitive Grounds), 과정적 준거(Operational Grounds)라는 세 가지요소를 제시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규범적 준거 (Normative Grounds):목적
규범적 준거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사회적인 가치와 윤리적 기준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요소이다. 교육은 특정 사회나 문화에서 정의된 가치, 도덕, 윤리 등의 기준을 반영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규범을 전달하고,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사회적인 니즈와 기대에 부응하며, 교육 시스템은 사회적 가치와 기대에 맞는 시민을 양성하는 데에 기여해야 한다.
2. 인지적 준거 (Cognitive Grounds):내용
인지적 준거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학문적인 이론과 지적 기준에 근거하여 결정하는 요소이다. 교육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 이론과 심리학적 원리를 고려하여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 인지적 준거는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과정적 준거 (Operational Grounds):방법
과정적 준거는 교육의 실제적인 운영과정에 대한 기준을 의미하며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학습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 맞는 유기적인 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즉, 교육과정은 교사와 학생들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학습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시설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교육의 3요소 (The Threefold Nature of Education)
피터스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설명하며, 이 요소들은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1. 자기 확대적 측면 (Self-Realization Aspect)
교육은 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과정으로 자기 확대적인 측면을 갖고, 개인의 능력과 관심사를 존중하고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2. 인간적 측면 (Humanistic Aspect)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성장과 사회적, 도덕적 책임을 강화하는 측면을 갖는다. 즉,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적 가치와 도덕적 원칙을 강조한다.
3. 사회적 측면 (Social Aspect)
교육은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적응 가능한 시민을 양성하는 측면을 갖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동체 의식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러한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와 교육의 3요소는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을 제공한다.
또한 이론적인 가이드라인으로서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반응형'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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