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루소(Jean Jacques Rousseau)의 자연주의 사상
    교육학 2023. 7. 20. 23:46
    반응형

    루소(Jean Jacques Rousseau)의 자연주의 사상

    교육의 목적

    루소의 교육 철학은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개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의 교육은 학생들이 자연의 법칙을 따르며 자유롭게 발전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향했습니다.
    교육은 개인의 자아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것으로, 진리와 도덕성에 기반한 지성과 도덕적인 발전이 중요한 목표로 설정되었습니다.


    교육의 특징

    루소의 교육은 자연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1. 합리적 학습: 학생들은 자연의 법칙과 합리적 지식을 학습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학자적인 개인으로 성장합니다.
    2. 인간 중심 교육: 교육은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개인의 인격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지향합니다.


    교육의 방법

    1. 합자연의 원리: 루소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자연과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교육은 합리적이면서도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합니다.
    2. 주정주의적 교육: 교육은 학생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강조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능력과 책임을 인식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3. 실물교육: 이론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체험과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고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교육을 설계했습니다.
    4. 소극적 교육: 학생들을 강제적으로 지식을 배우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학습을 유도하여 지식을 습득하도록 교육 방법을 디자인했습니다.


    교육의 3요소

    루소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3요소를 강조했습니다.
    1. 자연: 교육은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하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자연과의 조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인간: 교육은 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춰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인격과 자율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3. 사물: 루소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와 자연에 관한 이해를 증진하고 현실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저서- <에밀>

    "에밀"은 18세기 계몽주의 교육학자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가 1762년에 쓴 저작물로,
    교육 철학과 인간 자연상에 대한 혁신적인 사상을 담은 중요한 서적입니다.
    이 책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비판하고,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발전과 성장에 맞는 개인 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에밀의 구성>
    "에밀"은 총 다섯 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권은 특정 시기의 주인공인 에밀의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1권 - 에밀의 육아 (The Education of a Child):
    이 권에서는 에밀이 어린 아기로 태어나서 5세까지의 세계에 대한 첫 경험들을 소개합니다.
    루소는 육아에 있어서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자연스러운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제2권 - 에밀의 소년기 (The Boyhood of Emile):
    이 권에서는 에밀이 12세까지의 소년기에 대한 교육과정을 다룹니다.
    루소는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관찰과 체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체육활동과 경험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제3권 - 에밀의 청소년기 (The Adolescence of Emile):
    이 권에서는 에밀이 15세까지의 청소년기에 대한 교육과정을 다룹니다.
    루소는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도덕적 가치와 인간성을 키우고, 자유롭게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제4권 - 교사에 대한 강연 (A Lecture to Teachers):
    이 권에서는 교사들에 대한 강연 형식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의 자율성과 인격성을 존중하고 지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제5권 - 에밀과 소통 (Emile and Sophy):
    이 권에서는 에밀이 사랑과 결혼을 통해 진정한 인간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다룹니다.
    루소는 이 단계에서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에밀의 주요 내용과 특징>
    1. 자연주의 교육 철학: 루소는 인간이 타고난 선천적 기질을 가지며, 자연의 법칙을 따라 성장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에 따라 에밀의 교육은 자연에 근거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2. 경험 중심 교육: 루소는 학생들이 경험과 관찰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을 강조합니다.
    3. 인간 중심 교육: 에밀의 교육은 개인의 능력과 특성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인격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인간 중심의 교육을 지향합니다.
    4. 비평적인 정치 철학: 루소는 교육이 사회적으로 정치적 자율성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사회체계와 교육과의 관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에밀의 장단점>
    1. 장점: "에밀"은 인간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경험 중심의 교육 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주체적인 학습과 인격적 발달을 존중하며,
    자연스러운 성장을 지향하는 멋진 작품입니다. 또한, 그의 교육 철학은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교육 체계의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2. 단점: 그러나 "에밀"은 일부 내용들이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울 수 있고, 사회적 적응을 고려하지 않는 측면도 있습니다. 또한, 루소의 교육 방식에 대해 비판하는 시각들도 있으며, 일부 비판자들은 자연주의 교육의 한계와 교육 방법에 대한 논란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에밀"은 교육 철학의 고전 중 하나로 평가되며, 학생들의 자율성과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현대 교육 체계에 영향을 끼친 중요한 서적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