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교육학

Today
Yesterday
Total
  •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이념과 필요성
    교육학 2023. 7. 20. 03:24
    반응형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평생교육은 개인들이 평생 동안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시키는 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의미한다.
    이것은 공식적인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교육 활동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포함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주요 목적은 사회와 기술의 변화로 인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개인들이 삶의 여러 단계에서 지속적인 학습을 추구하여 전문적인 스킬과 지식을 습득하며 직업 발전과 자기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이다.


    평생교육의 이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인 이념과 접근 방법이다.
    이를테면, 기술의 진보, 산업 구조의 변화, 글로벌 경제의 성장 등이 개인들의 직업과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에 따라 개인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개인들에게 제공하여 사회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한다.


    평생교육의 특징

    1. 지속적 학습: 평생교육은 개인들이 평생 동안 학습과 자기 발전을 추구하는 특징을 갖는다.
    다양한 교육 형태: 공식적인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세미나, 워크샵, 온라인 강좌, 웹 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형태를 포함한다.
    2. 자기주도적 학습: 개인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직업 발전: 개인들은 평생교육을 통해 직업적인 스킬과 지식을 업그레이드하여 취업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다.
    3. 사회 기여: 평생교육은 시민적 의무와 사회 기여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며, 사회에 유익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렝그랑의 평생교육

    렝그랑(Rengger)은 평생교육을 "평생 내내 증진시키는 학습과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했다.
    렝그랑은 평생교육의 주요 특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기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개인들이 삶의 여러 단계에서 지속적으로 학습을 추구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렝그랑은 평생교육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기여를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이 필수적인 요소이며, 개인과 사회의 번영과 성장에 기여하는 중요한 교육적 접근 방법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