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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양의 교육철학: 노자, 공자, 맹자, 주희
    교육학 2023. 7. 21.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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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양의 교육철학은 유학을 중심으로 중국, 한국, 일본 등의 교육 이념과 철학을 포괄합니다.
    유학은 주로 중국에서 기원한 교육 사상으로, 중국의 선진사상가들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유학(儒學)

    1. 수기:
    유학은 중국의 전통 교육 철학 중 하나로 중국에서 기원한 교육 이념이다.
    이는 주로 노자, 공자, 맹자, 주희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정치, 사회, 윤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교육사상가들은 개인의 교양과 도덕성을 중시하며, 선비(士辟) 양성과 예절에 대한 교육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교육 방법을 사용했다.

    2. 치인:
    유학은 중국의 전통 교육 이념으로서, 인간의 도덕적 자질을 강조하는 교육 사상이다.
    이는 주로 노자, 공자, 맹자, 주희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하였으며, 개인적인 목표와 사회적인 목표를 가질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축하였다.
    사상가들은 예절과 도덕, 정치, 사회 등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혜로운 지도자와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유학의 목적과 교육사적 의의

    유학의 목적은 주로 선비로서의 민주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예절과 도덕, 정치와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로서의 품성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 유학을 창시하였습니다.
    유학은 중국의 교육 체제에 큰 영향을 미치며, 현대 동아시아 국가들의 교육과 문화에 여전히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동양의 교육사상가

    동양의 교육철학인 유학은 중국을 중심으로 노자, 공자, 맹자, 주희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이들은 각자의 교육적 가르침과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동양 교육의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1. 노자 (老子)
    노자는 동양의 교육사상가 중 한 명으로 불교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은 비애적인 미덕과 자연의 법칙을 강조하며, '무(無)'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인간의 양성과 성장을 중시하는 사상가입니다.
    노자의 교육 사상은 교육을 통해 도덕적 가르침보다는 자연과의 조화, 비애적인 미덕과 개인의 내면과 성장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인간의 본성을 신뢰하고, 인생의 길을 간소화하여 행복과 자유를 찾으려는 노력을 주장했습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강박적인 행동보다는 오히려 비애적인 미덕과 희망을 중요시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도록 인도하는 가르침을 제시했습니다.

    2. 공자 (孔子)
    공자는 중국의 유학 창시자이자 선조로 불리며, 예절과 도덕, 인간관계에 대한 가르침을 중시하였습니다.
    유학을 창시하여 많은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전하였으며, 선비 양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공자의 교육 사상은 예절과 도덕, 정치, 사회 등에 대한 가르침을 강조하였습니다.
    예절을 지켜야만 사회적 질서와 조화가 유지될 수 있다고 믿었으며, 개인적인 도덕성을 기반으로 존경과 선량한 행동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공자는 교육의 주체로서 스승의 가르침을 수용하고 명실공히 바르게 따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3. 맹자 (孟子)
    공자의 제자이자 후계자로 유명한 맹자는 인간의 선량한 본성과 도덕성을 강조하는 유학의 대표적인 사상가 중 한 명입니다.
    인간의 선량한 본성을 신뢰하고, 적극적으로 육성하여 덕을 이루도록 지도하는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맹자는 교육을 통해 개인의 선량한 본성과 도덕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인간은 타고난 본성에서부터 선량하며, 정의로운 도덕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을 통해 인간의 선량한 본성을 발전시키고 덕을 이루도록 지도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4.주희 (朱熹)
    12세기 중국의 유학자로,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유학을 정제하여 '성리학'이라 불리는 유학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중국의 명시대 교육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희는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유학을 정제하여 '성리학'이라 불리는 유학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인간의 본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교육을 중요시하였으며, 예절과 도덕, 정치와 사회에 대한 가르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주희는 교육을 통해 개인의 선량한 본성을 발전시키고, 지혜와 덕을 함양하여 사회적인 흥망과 번영을 이루도록 교육을 강조했습니다.


    유학은 교육을 통해 개인과 사회, 국가를 더욱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현대 동아시아 국가들의 교육과 문화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며, 전통적인 가치와 현대적인 교육 방법을 융합한 동양 교육의 특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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