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교육학 2023. 7. 22. 14:07반응형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에 의해 제안된 인지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 도덕적 사고의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이론은 개인이 윤리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을 어떻게 형성하고 변화시키는지를 탐구하며,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해석합니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1) 발달적 접근: 콜버그의 이론은 인간의 도덕성이 발달과정을 거치며 성장한다고 가정합니다.
인간의 도덕성 발달은 연령과 경험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2) 발달단계의 구분: 콜버그는 개인들의 도덕적 사고를 세 가지 주요 수준과 그 아래에 총 여섯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이 단계들은 특정한 도덕적 판단의 특성과 행동을 나타냅니다.
3) 인지적 관점: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적 요소가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이 도덕적 문제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방식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2. 발달단계와 특징 (3수준, 6단계)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3개의 수준과 각 수준마다 2개씩 총 6개의 발달단계로 구분됩니다.
1) 전인습 수준(Preconventional Level)의 도덕성 - 1단계: 순종과 처벌, 2단계: 자기유익추구
- 1단계: 순종과 처벌(주관화) - 아동은 권위에 따르고 처벌을 피하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합니다. 판단 기준은 권위와 규칙을 따르는 것입니다.
- 2단계: 자기유익추구(상대화) - 아동은 자기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과 교환하고 자기만의 이익을 따르는 방식으로 도덕적 행동을 결정합니다.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의 도덕성 - 3단계: 집단의 인정과 재정, 4단계: 사회질서의 유지
- 3단계: 집단의 인정과 재정(객관화) - 사회적 규범과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따라 행동합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합니다.(착한 소녀,소년 단계)
- 4단계: 사회질서의 유지(사회화) - 사회적 규칙과 법을 존중하고 유지하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합니다. 사회적 질서와 권위를 존중합니다.
3) 후인습 수준(Postconventional Level)의 도덕성 - 5단계: 사회계약과 개별권리, 6단계: 보편적 도덕원칙
- 5단계: 사회계약과 개별권리(일반화) - 개인의 권리와 사회적 이익을 평형시키기 위해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을 합니다. 사회적 합의와 계약을 중시합니다.
- 6단계: 보편적 도덕원칙(궁극화) - 인간의 권리와 법에 대한 본질적 가치를 이해하고 보편적인 도덕원칙을 중시합니다.
이 단계는 개인의 도덕적 신념과 원칙을 따르는 데에 초점을 둡니다.
3.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1)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도덕적 사고를 촉진하고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발달을 유도하는 교육 방법을 설계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교육적 비판: 일부 비판자들은 이론의 발달 단계가 일반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이론의 문화적으로 부분적인 측면과 동질적인 특징들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화적, 사회적 차이로 인해 도덕성 발달 단계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도덕적 사고는 도덕적 행동과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도덕적 행동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교육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비판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의 절차와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유용한 이론으로 평가됩니다.
도덕적 판단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을 조정하여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의 중요한 단계와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 유용하며,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론을 기반으로 한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과 윤리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반응형'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전이(Transfer of Learning): 종류와 이론 (0) 2023.07.24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0) 2023.07.22 타일러(Ralph W.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 (0) 2023.07.22 동양의 교육철학: 노자, 공자, 맹자, 주희 (0) 2023.07.2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 (0) 2023.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