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교육학 2023. 7. 22. 14:28
    반응형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1983년에 제안한 다중지능이론으로, 개인들이 한 가지 이상의 독립적인 지능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을 넘어서서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인정하고, 각각의 지능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가드너는 초기에는 7가지 지능을 제안했으나, 나중에 9가지 지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1. 언어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지능은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등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언어를 통해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며, 언어를 이용하여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언어적인 표현 능력이 뛰어나고 언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조직하고 분석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2. 논리-수학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수학지능은 추리, 문제 해결, 수학적 계산 등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분석 능력이 강조됩니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며, 수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시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시공간지능은 공간과 시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시각적인 정보를 잘 인식하고 이해하며 공간을 구성하는 능력이 강조됩니다.
    또한 시각적인 상상력이 풍부하며, 그림을 그리거나 이미지를 잘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읽고 공간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4. 음악지능 (Musical Intelligence)

    음악지능은 음악을 이해하고 연주하며, 음악적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리듬과 멜로디에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에 대한 민감성과 이해력이 뛰어나며, 악기를 연주하거나 음악 작곡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패턴과 조화를 파악하는 능력이 강조됩니다.


    5. 자연대인지능 (Naturalistic Intelligence)

    자연대인지능은 자연의 현상과 동물들, 식물들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구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연 환경에 대한 민감성이 강조됩니다.
    또한 동물과 식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자연 환경의 변화를 민감하게 지켜보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자연과 관련된 정보를 잘 인식하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6. 몸의 움직임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몸의 움직임지능은 몸을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신체 움직임과 감각에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 조작 능력과 동작 기억이 뛰어나며, 운동 능력과 예술적인 움직임을 잘 구사합니다. 스포츠나 예술활동에서 높은 수준의 성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7. 사회적 관계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사회적 관계지능은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대인 관계를 이해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감정적 지각과 타인과의 공감 능력이 강조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타인의 감정과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강조됩니다.


    8. 자기인식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인식지능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내적인 감정과 목표를 인식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기성찰과 내적인 지각이 강조됩니다.
    또한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민감하며, 감정을 잘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9. 감각지능 (Existential Intelligence)

    감각지능은 존재적인 질문과 의미를 탐구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고민하고 탐구하는 능력이 강조됩니다.
    또한 존재적인 질문에 관심을 갖고, 철학적이고 심오한 주제들을 탐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삶의 의미와 영적인 가치에 대해 고려하고 사색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을 넘어서서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합니다. 각각의 다중지능은 독립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특징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이론을 교육에 적용하면 학생들의 다양한 장점과 강점을 인식하고, 그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게 교육 방법과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높은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입니다.

     

     

    더 알아보기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공무원, 교육행정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