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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관과 평가관교육학 2023. 7. 24. 08:37반응형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교육과정과 학습의 효과를 평가하고 판단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교육평가는 교육과정 개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학습자의 학력 평가, 교사의 가르침 평가 등 다양한 교육 관련 분야에서 사용되며, 교육의 질과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활용됩니다.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는 교육과정 및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고 학습자의 학력 및 능력을 측정, 판단하며 교육과정 및 학습의 개선에 활용하는 과정입니다.
교육평가는 주로 학습자의 학력 평가와 교육과정의 효과성 평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교육평가의 특성
1. 전체적 접근: 교육평가는 교육과정과 학습 전체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습자의 성취물뿐만 아니라 교사, 교재, 교육환경 등 교육과정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고려합니다.
2. 과정적 특성: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계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교육과정의 계획, 구현, 평가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평가를 수행합니다.
3. 목적 지향성: 교육평가는 명확한 평가 목적과 평가 대상을 가지고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평가 결과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학습자의 학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4. 객체성: 교육평가는 객관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평가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학습자의 실제 성취도와 능력을 정확히 측정합니다.
교육평가의 목적1. 교육과정 개발: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개선에 기여하여 학습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돕습니다.
2. 학습자의 학력 평가: 학습자들의 학력과 능력을 측정하여 학습자의 성취도와 발전 가능성을 파악합니다.
3. 교육의 효과 분석: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합니다.
교육관과 평가관교육관
1. 선발적 교육관 (Preparatory View)
학습자들이 지적, 신체적으로 성숙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은 어떤 현상을 이해하거나 활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해당 능력이 성숙한 성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발달적 교육관 (Developmental View)
학습자들은 발달 단계별로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은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인본주의적 교육관 (Humanistic View)
학습자의 삶과 경험을 존중하고,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성장을 존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학습자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자기의 가치와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합니다.
평가관상대평가 (Norm-Referenced Evaluation) 절대평가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의미 학습자들의 성적을 그룹 내 상대적 비교로 평가 학습자들의 성적을 특정 기준에 따라 평가 대두배경 경쟁적인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성과 비교, 우수한 학습자 선별 개별 학습자의 학력과 성취도 파악, 학습 목표 달성 정도 평가 강조점 학습자들 간의 능력 차이와 상대적 순위 중시 개별 학습자의 능력과 목표 달성 정도 객관적 평가 연관된 평가유형 규준지향 평가 (Normative Evaluation) 준거지향 평가 (Criterial Evaluation) 평가도구 백분위수, 백분율, 순위평가, 지향분표 등 학습목표와 기준을 반영한 평가, 지향분표 등 1. 상대평가 (Norm-Referenced Evaluation)
- 의미와 대두배경: 상대평가는 학습자들의 성적을 같은 그룹 내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즉, 학습자들의 순위를 매겨 성적을 비교를 통해 순위를 매겨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대두배경으로는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능력을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학습자들의 순위를 확정하고 경쟁을 통해 성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요구로부터 나타났습니다.
- 강조점: 학습자들 간의 능력 차이를 감지하고, 우수한 학습자들을 선별하거나 등급을 매기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학습자들의 성적은 그들이 속한 그룹 내에서 평가되기 때문에 해당 그룹의 학습자들의 성적 변동에 따라 평가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연관된 평가유형: 상대평가는 규준지향 평가에 해당합니다. 규준지향 평가는 기준 또는 규준에 의해 평가 대상자들의 순위나 상대적인 성취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 평가도구: 상대평가에서는 평가 대상자들의 순위를 매기기 위해 주로 백분위수, 백분율 등을 이용한 순위평가를 사용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보여주는 그래프나 다이어그램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지향분표: 상대평가에서는 상대적인 위치를 보여주기 위해 백분위수, 백분율 등을 이용하여 지향분표를 만들어 학생들의 성적을 나열합니다.(정상분포)
2. 절대평가 (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 의미와 대두배경: 절대평가는 학습자들의 성적을 특정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즉, 학습자들의 성취도와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성취도를 달성한 학습자와 그렇지 못한 학습자를 구분하여 판단합니다.
대두배경으로는 개별 학습자의 학력과 성취도를 파악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요구로부터 나타났습니다.
- 강조점: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능력과 학력을 감지하고, 개인의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학습자들의 성적은 미리 정해진 기준과 목표에 따라 평가되기 때문에 상대적인 순위와 상관없이 개별 학습자의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연관된 평가유형: 절대평가는 준거지향 평가에 해당합니다. 준거지향 평가는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학습자들이 특정 기준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 평가도구: 절대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습 목표와 기준을 반영하여 평가를 수행합니다.
학습목표에 따라 정해진 성취도에 대한 학생들의 답안을 평가하거나 학습 목표와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합니다.
- 지향분표: 절대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성적을 기준과 목표에 따라 평가하기 때문에 개별 학생들의 성적을 별도의 지향분표를 통해 표시합니다.(부적편포)
이렇게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는 평가 대상의 성적을 비교적 평가하느냐, 기준에 따라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른 평가 방법을 적용합니다.
이러한 평가 방법의 선택은 교육의 목적과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관과 평가관은 교육평가의 방향과 목적, 평가 기준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제시합니다.
학습자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교육평가는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전문적으로 설계되고 수행되어야 합니다.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성취도를 고려하면서도 전체적인 교육과정의 개선과 효과성 평가에 기여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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