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교육행정의 이해(기본원리와 일반적 성격)
    교육학 2023. 7. 24. 22:50
    반응형

    교육행정은 교육 분야에서 행정적인 활동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행정은 크게 교육에 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육에 대한 행정 (Administration of Education): 교육<행정(공권적 성격)

    교육에 대한 행정은 교육 시스템 전반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교육기관이나 교육체제를 관리하고,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품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육을 위한 행정 (Administration for Education): 교육>행정(기능학적 차원)

    교육을 위한 행정은 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을 설계, 개발, 운영하며, 교육과정의 개선과 향상을 위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교육과정, 교육자료, 교육 방법 등을 개발하고 평가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교육행정의 기본 원리 (Principl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1. 법제면에서의 원리
    - 합법성의 원리 (Principle of Legality): 교육행정은 국가의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교육 기관은 학생들에게 법에 따른 교육을 제공하고, 관리 및 운영해야 합니다.

    - 기회균등의 원리 (Principle of Equal Opportunity): 모든 학생들은 교육 기회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학생들이 교육에 차별 받지 않도록 보장되어야 합니다.

    - 적도집권의 원리 (Principle of Adequate Centralization): 적절한 중앙집권을 통해 교육시스템의 효율성과 통제력을 유지하고, 지역 사회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합니다.

    - 자주성의 원리 (Principle of Autonomy): 지역 사회와 교육기관에 적절한 자율성과 독립성을 부여하여 지역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적응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2. 실제적 측면의 원리
    - 타당성의 원리 (Principle of Validity): 교육행정의 의사결정과 정책은 학습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타당해야 합니다.(합목적성)

    - 민주성의 원리 (Principle of Democracy): 학생들, 교사들, 학부모, 지역사회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 능률성의 원리 (Principle of Efficiency): 교육행정은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어야 합니다.

    - 안정성의 원리 (Principle of Stability): 교육행정은 지속적인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급격한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 적응성의 원리 (Principle of Adaptability):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하여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 균형성의 원리 (Principle of Balance): 교육행정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권익과 요구를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 지방분권의 원리 (Principle of Decentralization):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을 적절히 혼합하여 지역 사회의 특성을 존중하고, 학교와 지역 사회의 자율성을 증진시킵니다.

    - 전문성의 원리 (Principle of Professionalism): 교육행정은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

    교육행정의 일반적 성격은 다양한 특징과 행정적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들은 교육행정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사회적 책임: 교육행정은 사회적 책임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사회 발전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육행정은 사회적 요구와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2. 복잡성과 다양성: 교육행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교육기관, 교사, 학생들, 학부모, 지역 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다른 목표와 요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행정은 다양성을 처리하고 조정하는 데 도전합니다.

    3. 장기적 성격: 교육은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4. 학습과 성과 중심: 교육행정은 학생들의 학습과 성과를 중심으로 합니다.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습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행정은 교육과정, 교사 역량 개발, 평가 등에 집중합니다.

    5. 변화와 혁신: 교육은 사회와 기술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여 더 나은 교육환경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6. 정책과 제도의 영향: 교육행정은 교육 정책과 제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국가나 지역별로 다양한 교육 정책과 제도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교육행정은 운영됩니다.

    7. 자원과 예산 관리: 교육행정은 한정된 자원과 예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학습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원과 예산의 적절한 할당과 운영이 필요합니다.

    8. 이해관계자 협력: 교육행정은 학생들,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교육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의 과정

    1. 기획 (Planning): 교육 목표와 정책을 수립하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2. 조직 (Organization): 교육 기관의 구조를 설계하고, 인력과 자원을 배치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지시 (Directing):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학습을 지도하며, 교육활동을 지원합니다.
    4. 조정 (Coordination): 다양한 활동과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고, 학습환경을 조정합니다.
    5. 평가 (Evaluation): 교육과정과 결과를 평가하여 개선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파악합니다.

    교육행정의 과정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며, 이를 통해 교육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은 교육과정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학생들의 발전과 성공을 지원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성격들을 고려하여 교육행정은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추구하며, 학생들과 사회에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더 알아보기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공무원, 교육행정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