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지적 상담이론, 정의적 상담이론, 행동적 상담이론
    교육학 2023. 7. 24. 22:08
    반응형

       인지적 상담이론

    1. 윌리엄슨(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윌리엄슨의 지시적 상담이론은 1950년대에 개발된 상담 이론으로, 목표 지향적이고 구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의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에 따라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상담의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분석 (Exploration): 상담자와 피상담자는 함께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피상담자의 의견과 감정을 자세히 듣습니다. 상담자는 질문을 통해 피상담자가 직면한 문제와 그에 대한 인식을 자세히 이해합니다.

    - 종합 (Summarization): 상담자는 분석한 정보를 종합하여 피상담자의 상황을 파악합니다.
    피상담자의 감정과 생각을 요약하고, 중요한 점들을 강조합니다.

    - 진단 (Diagnosis):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문제와 상황을 분석하여 진단을 수행합니다.
    상담자는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을 위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 예진 (Prescription): 상담자는 피상담자에게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피상담자와 함께 협력하여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상담 (Counseling): 상담자는 직접적으로 문제를 다루고, 피상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습니다.
    피상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실질적인 조언과 지시를 제공합니다.

    - 추수활동 (Termination): 상담이 목표에 도달하면 상담 과정은 종료됩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와 함께 상담 과정을 돌아보고, 성과를 평가합니다.
    추수활동은 피상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주체로서 성장하도록 장려하는 단계입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문제 해결과 개인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상담자의 역할은 피상담자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엘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의적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적 정의적 상담이론은 알버트 엘리스에 의해 제시된 상담 이론으로, 1950년대에 개발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의 불합리한 믿음과 태도를 파악하고, 합리적인 논리와 정의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피상담자의 자기파괴적인 사고 패턴을 수정하고 자기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상담의 단계
    - 문제 인식 (Problem Identification): 상담자와 피상담자는 함께 피상담자의 문제와 부정적인 감정을 인식하고,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합니다.

    - 불합리한 믿음 탐구 (Exploration of Irrational Beliefs):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의 배경에 있는 불합리한 믿음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믿음은 피상담자의 사고 패턴과 감정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 합리적인 신념 도입 (Introduction of Rational Beliefs): 상담자는 합리적인 신념을 도입하여 피상담자의 불합리한 믿음에 대한 대안적인 사고와 믿음을 제시합니다.

    - 신념 강화 (Reinforcement of Beliefs):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합리적인 신념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해소하도록 돕습니다.

    2) 상담기법의 종류
    엘리스의 합리적, 정의적 상담이론은 상담기법으로서 ABCDE 모델을 사용합니다.
    A,B,C는 잘못된 정서(감성)으로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고, D,E는 '이성적 행동'으로 해결하는 단계입니다.

    - A(사태): Activating Event: 피상담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의 원인이 되는 사건이나 상황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실패하는 일, 거절당하는 일 등이 사태에 해당합니다.

    - B(신념): Belief: 사태에 대한 피상담자의 자신에 대한 불합리한 믿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믿음은 자주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실패한 사람이다."라는 믿음이 B에 해당합니다.

    - C(결과): Consequence: 불합리한 믿음인 B로 인해 피상담자가 가지는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자책, 불안, 우울 등이 C에 해당합니다.

    - D(논박): Dispute: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불합리한 믿음인 B를 논박하고, 합리적인 신념을 도입하여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불합리한 믿음에 대한 논리적인 논쟁이 이루어집니다.

    - E(효과): Effect: 논박을 통해 피상담자의 사고와 신념이 변화함으로써, 피상담자의 감정과 행동이 개선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피상담자가 더 건강하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사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의적 상담이론은 피상담자의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합리적인 신념을 도입하여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러한 상담기법은 피상담자의 사고 패턴을 변화시켜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정의적 영역의 상담이론

    1. 로저스(Rogers)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은 칼 로저스에 의해 개발된 상담 이론으로, 20세기 중반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를 강조합니다. 상담자는 무조건적 긍정과 공감을 제공하여 피상담자가 자아를 받아들이고 자기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 상담기법
    - 비판적 수용: 상담자는 피상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그들의 말을 수용하고 이해합니다.
    - 공감: 피상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하고 이해합니다.
    - 무조건적 긍정: 상담자는 피상담자를 무조건적으로 긍정하며, 그들의 존엄성을 존중합니다.

    2) 상담과정
    - 비판적 수용과 공감: 상담자는 무조건적으로 피상담자를 수용하고, 그들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합니다.
    - 자아 수용: 피상담자는 상담자의 비판적 수용과 공감을 통해 자아를 받아들이고, 자기 존중감을 회복합니다.
    - 내적 자원 탐색: 상담자는 피상담자에게 내적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하도록 돕습니다.
    - 자기성장과 발전: 피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아성장을 이루고, 새로운 관점과 자기인식을 발전시킵니다.

    2.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은 지도자 프로이드에 의해 개발된 상담 이론으로, 19세기 말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의 무의식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피상담자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피상담자의 무의식적 충돌을 해소하고 자아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1) 상담기법
    - 자유 연상: 상담자는 피상담자로부터 자유로운 상상과 연상을 유도하고, 무의식적인 측면을 파악합니다.
    - 해석: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언어, 꿈, 자유 연상 등을 통해 무의식적인 요인을 해석합니다.
    - 환기: 피상담자는 무의식적인 감정과 충돌을 인식하고, 해소함으로써 자아를 발전시킵니다.

    2) 상담과정
    - 자유 연상 유도: 상담자는 피상담자로부터 자유로운 상상과 연상을 유도하여 무의식적 요인을 파악합니다.
    - 무의식적 충돌 해석: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언어, 꿈, 자유 연상 등을 해석하여 무의식적인 충돌과 감정을 파악합니다.
    - 내적 갈등 해소: 피상담자는 무의식적인 갈등을 인식하고 해소함으로써 자아를 발전시킵니다.
    - 자아 강화: 피상담자는 상담과정을 통해 자아를 강화하고, 보다 건전한 자아 구조를 형성합니다.

    3. 애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애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은 알프레드 애들러에 의해 제시된 상담 이론으로, 20세기 초기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목표 도달을 중요시합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삶의 목적과 가치를 이해하고, 능력을 향상시켜 자아실현을 돕습니다.

    1) 상담기법
    - 사회적 상호작용 탐구: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계를 탐구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합니다.
    - 과제지정: 상담자는 피상담자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를 부여하여 자아실현을 돕습니다.
    - 가족 시스템 분석: 가족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피상담자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상담과정
    - 가족과 개인의 상호작용 탐구: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가족과 개인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탐구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합니다.
    -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 피상담자와 상담자는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수립합니다.
    - 과제 수행과 자아실현: 피상담자는 상담자가 제공한 과제를 수행하고, 자아실현을 경험합니다.
    - 결과 평가와 보완: 상담자와 피상담자는 상담과정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보완합니다.

    4. 실존주의적 상담이론

    실존주의적 상담이론은 실존주의의 사상을 기반으로 한 상담 이론으로, 20세기 중반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의미 탐색과 삶의 목적에 초점을 둡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삶의 의미와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하고, 개인적인 의미를 찾아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상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의미 탐색: 상담자와 피상담자는 함께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탐색하고, 의미 없음에 대한 감정을 인식합니다.
    2) 책임감 강화: 피상담자는 자기 삶의 주체로서의 책임감을 강화하고, 선택의 책임을 받아들입니다.
    3) 현재 중심적 접근: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현재의 경험과 감정에 집중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4) 개인적 의미 발견: 피상담자는 상담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발견합니다.

       행동적 영역의 상담이론

    1. 행동수정이론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의 사상을 기반으로 한 상담 이론으로, 20세기 중반에 등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상담자는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이론은 상담과학적 상담이론 또는 행동과학적 상담이론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1) 특징
    - 구체적인 목표 설정: 행동수정이론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담자와 피상담자는 함께 원하는 행동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계획을 수립합니다.

    - 문제 행동 분석: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문제 행동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그에 대한 원인과 영향을 이해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 행동 강화: 행동수정이론은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여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고, 문제 해결을 지원합니다.

    - 단기간 집중적 접근: 이 이론은 대부분 짧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과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통해 빠른 결과를 도출하려고 합니다.

    2) 상담기법
    - 행동조형기법 (Behavior Shaping): 원하는 행동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피상담자의 행동을 형성하는 기법입니다.
    피상담자는 작은 성공을 경험하면서 원하는 행동을 배우고 증강시킵니다.

    - 토큰강화기법 (Token Reinforcement): 토큰(보상)을 사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입니다.
    피상담자는 원하는 행동을 보상으로서 토큰을 받고, 이 토큰을 나중에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상반행동강화기법 (Premack Principle): 올바르지 않는 행동을 수정하지 않고 상반되는 반대되는 행동 또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입니다.

    - 프리맥 기법 (Preamack Technique): 먼저 원하는 행동을 수행한 후, 그 다음으로 덜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기법입니다.
    피상담자는 원하는 행동을 보상으로 받은 후에 덜 원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 모델학습 (Modeling): 상담자가 원하는 행동을 보여주는 모델을 제시하여 피상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법입니다. 피상담자는 모델의 행동을 따라하고 학습합니다.

    행동수정이론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행동 강화를 통해 피상담자의 문제 해결과 성장을 지원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기간 집중적인 상담 방법을 통해 빠르고 명확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2. 웰페의 상호제지이론

    웰페의 상호제지이론은 20세기에 개발된 상담 이론으로, 상호작용주의의 사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이론은 피상담자의 상호작용 패턴과 관계를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며, 피상담자가 자기에 대한 통찰력을 획득하도록 돕습니다.


    대표적인 상담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장적 훈련 (Assertiveness Training): 주장적 훈련은 개인이나 그룹이 자신의 불안한 의견이나 필요를 적절하고 단호하게 상호제지하여 불안을 줄이도록 돕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이 자신의 권리를 존중하고, 타인과 더 건강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체계적 둔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체계적 둔감법은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개인이나 그룹은 두려운 상황을 차츰 노출시키면서 두려움을 둔감화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각 이론들은 서로 다른 접근 방법과 기법을 통해 피상담자를 지원하고, 다양한 상담 상황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피상담자의 개인적인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이론과 기법을 선택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피상담자를 돕고, 인간의 내적 성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더 알아보기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공무원, 교육행정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