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도성(리더십) 이론: 지도자의 다양한 측면과 특성
    교육학 2023. 7. 25. 08:10
    반응형
    지도성(리더십) 이론은 지도자의 특성과 행동, 상황에 따른 영향 등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지도자 특성론, 지도자 행위론, 상황적 특성론, 문화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 변혁적 지도성 이론과 같은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었으며, 지도자의 심리적 측면, 행동 과학적 측면, 사회과학적 측면 등 다양한 차원에서 지도성을 접근합니다.


    1. 지도자 특성론 (심리적 측면) 

    지도자 특성론은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과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과 능력을 중심으로 연구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위인이론"으로도 불립니다.
    위인이론은 지도자의 성격, 지능, 동기, 자기신뢰 등의 개인적인 특성이 효과적인 리더십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2. 지도자 행위론 (행동 과학적 측면)

    지도자 행위론은 지도자의 행동과 그에 따른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행동 과학적 접근"이라고도 합니다. 자기설명적 지도성, 견학적/인지적 지도성, 공지적 지도성 등 다양한 리더십 행위 차원이 제시되었습니다.
    지도자의 행위가 부하들의 동기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합니다.


    3. 상황적 특성론 (사회과학적 측면)

    상황적 특성론은 지도자의 영향력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피들러(F.Fiedler)의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이론은 리더십의 효과가 지도자의 특성과 구성원,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리더십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상황의 두 가지 요인, 그리고 상황에 따른 지도자의 성향을 통해 리더십 스타일을 설명합니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상황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더-구성원 관계:이 요인은 지도자와 구성원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지도자와 구성원들 사이에 신뢰, 존경, 상호 이해가 높을수록 리더십이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과업 구조: 이 요인은 팀이나 조직의 과업의 정도와 구성원들의 업무 명확성을 나타냅니다. 과업이 구체적이고 명확할수록 리더십이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권한 위치: 이 요인은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권한과 영향력을 의미합니다. 지도자가 높은 권한을 가질수록 리더십이 더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들러의 상황요인은 위 세 가지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과 효과성을 결정한다고 가설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리더-구성원 관계가 좋고 과업 구조가 명확한 상황에서는 지도자가 참여적이고 지원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채택하여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리더-구성원 관계가 좋지 않고 과업 구조가 불명확한 상황에서는 지도자가 더 지시적이고 명령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들러의 상황요인은 리더십 이론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효과적인 리더십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조직 리더들은 상황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과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이(Hoy)& 미스겔(Miskel)의 지도자 효과성 이론
    호이(Hoy)& 미스겔(Miskel)의 지도자 효과성 이론은 리더십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학교 및 조직 내에서 지도자의 영향력과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이론입니다.


    이들은 조직 내의 지도자들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지도자의 성과와 효과적인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연구하였는데 주요 상황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구조: 조직의 크기,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 의사 결정 구조 등 조직의 구조는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더 복잡하고 형식적인 조직 구조에서는 지도자가 지시적 행위를 강조할 수 있으며, 더 유연하고 비구조적인 조직에서는 지도자가 참여적 행위를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팀 구성원들: 팀 구성원들의 능력, 경험, 업무 만족도 등은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능력과 만족도를 가진 팀 구성원들은 지도자가 보다 지원적이고 참여적인 행위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조직 문화: 조직의 가치, 믿음, 행동 패턴 등을 반영하는 조직 문화는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도자와 조직 문화의 일치 여부는 지도자의 행위와 지도자 효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업무 환경: 조직의 변화와 불확실성 수준, 업무의 난이도와 중요성 등은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지도자가 더 지시적이고 결정적인 행위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외부 환경: 조직이 위치한 사회, 경제, 정치적 환경은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적 요인들은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결정하고, 지도자의 행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상황 요인들은 지도자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효과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지도자는 주어진 상황과 조직의 요구에 맞게 적절한 리더십 스타일과 행위를 선택해야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리더십에는 상황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4. 문화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은 다양한 문화적 요인들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이론입니다.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과 행동은 문화적 배경과 가치, 관념, 신념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문화적 지도성은 다양한 문화 사회에서 지도자의 역할과 기대가 상당히 다를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5. 초우량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은 리더십 능력이 우월하고 독특한 개인의 특성과 기질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론입니다.
    초우량 지도자는 카리스마, 예측 불가능한 리더십 스타일 등 특별한 능력과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초우량 지도자의 효과적인 리더십은 타인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6. 도덕적 지도성

    도덕적 지도성은 윤리적 가치와 도덕적 행동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도덕적인 리더십은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를 고려하는 리더십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지도자의 도덕적 행동은 부하들의 신뢰와 리더십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7. 변혁적 지도성 (변화지향적)

    변혁적 지도성은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리더십 스타일로서, 지도자가 조직 또는 팀의 구성원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쳐 변화를 유도하고 발전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변혁적 지도자는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을 변화에 참여시키며,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변혁적 지도성은 평범한 것보다 더 뛰어난 결과를 얻고자 하는 지도자들이 채택하는 효과적인 접근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스(Bass)의 변혁적 지도성 요인
    1) 비전과 상상력: 변혁적 지도자는 미래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합니다. 이들은 팀이나 조직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미래를 향한 열정과 비전에 공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영감과 동기부여: 변혁적 지도자는 구성원들에게 열정과 동기를 불어넣는 데 주력합니다. 이들은 자기 자신의 열정과 목표에 대한 높은 헌신을 통해 구성원들을 영감시키고, 높은 수준의 성과를 이루도록 독려합니다.

    3) 지지와 개인적 관심: 변혁적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성과와 성장에 대한 지원과 개인적 관심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구성원들의 각자의 필요와 능력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지원하며,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지도적 자기초임: 변혁적 지도자는 구성원들에게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합니다.
    이들은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를 장려하며, 구성원들의 창의성을 높이도록 지도합니다.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의 효과성을 증가시키고, 조직이나 팀의 성과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한 지도자들은 변화를 이끄는 데 성공하며, 구성원들의 동기와 참여를 높이고 지속적인 성과 개선에 기여합니다.

    지도성 이론들은 각각 다른 측면을 강조하여 지도자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실제 조직과 사회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며, 다양한 상황과 문화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더 알아보기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공무원, 교육행정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