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학론(Supervision)의 개념과 종류
    교육학 2023. 7. 25. 08:50
    반응형
    장학론(Supervision)이란 무엇인가?

    장학론은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으로, 교사와 교육자들의 전문성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하고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교육 환경에서 교사들이 더 나은 교수법과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학의 개념

    장학은 라틴어 "Supervider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Super"는 위에, "videre"는 보다라는 뜻으로, 이를 합쳐서 "위에서 보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장학은 상급자가 하급자를 지켜보고 돕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교육학에서 장학은 학교나 교육 기관의 리더들이 교사와 교육자들의 역량을 지원하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리더십 기법입니다.


        장학의 목적

    1. 교사 역량 강화: 장학의 주요 목적은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장학자는 교사들의 능력을 인식하고 발전시키는 데 주력합니다.

    2. 교육 품질 향상: 장학은 교육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둡니다. 교사들의 업무 수행과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개선하여 교육 품질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3. 지도적 지원: 장학자는 교사들에게 지도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지도와 지원을 통해 교사들이 더 나은 교수법과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장학의 원리

    1. 반영: 장학은 교사들의 업무 수행을 반영하고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자신의 역량을 돌아보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2. 계획적: 장학은 계획적이고 구조적인 접근을 갖습니다.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으며, 실제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됩니다.

    3. 피드백: 장학은 지속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포함합니다. 교사들은 자신의 성과와 발전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4. 적극성: 장학자는 능동적으로 교사들을 지원하고 도움을 줍니다. 적극적인 자세를 통해 교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합니다.


        장학의 유형

    1. 인간자원장학: 교육 환경에서 교사들의 역량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장학 유형입니다. 학교 리더들은 교사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개선합니다.

    2. 임상장학: 임상적 접근을 통해 교사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지도하는 장학 유형입니다. 학교 리더나 전문 장학자들이 교사들의 수업을 직접 지켜보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수업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3. 자기장학: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관찰하고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춘 장학 유형입니다. 교사들은 자기 평가와 자기 지도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킵니다.

    4. 동료장학: 교사들 간의 상호 지원과 협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장학 유형입니다. 교사들은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고 지도하여 서로의 전문성을 발전시킵니다.

    5. 약식장학: 현장에서 간단하게 이뤄지는 장학으로, 학교 리더들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지도합니다.

    6. 차등적장학: 각 교사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수준에 맞게 장학을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학교 리더들은 교사들의 다양한 필요를 고려하여 지도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7. 발전장학: 교사들의 전문성 발전을 중시하는 장학으로,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도모합니다.

     

    8. 담임장학: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교사와 리더들이 함께 상담하고 지도하는 유형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의 해결 방법을 모색합니다.


    9. 컨설팅장학: 외부 전문가나 컨설턴트가 학교 리더와 교사들에게 지도와 조언을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컨설턴트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향상시킵니다.

    컨설팅 장학은 주로 특정 문제나 상황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사용됩니다.

     

       컨설팅장학의 특징

    1) 외부 전문가의 참여: 컨설팅장학은 학교나 교육 기관 외부의 전문가나 컨설턴트가 참여합니다. 이들은 교육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와 교사들에게 조언과 지도를 제공합니다.

    2) 문제 해결과 조언: 컨설팅장학은 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전문가들은 리더와 교사들에게 조언을 제공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력합니다.

    3) 개인 맞춤형 지도: 컨설팅장학은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맞추어 지도가 제공됩니다. 전문가들은 각각의 교사와 리더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수준을 고려하여 지원합니다.

    4) 전문적인 컨설팅 기법: 컨설팅장학은 전문적인 컨설팅 기법과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이는 교육과정의 개선과 문제 해결에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더 알아보기

     

    교육학, 박문각 교육학, 교육행정, 교육 행정, 9급 교행, 9급 교육행정, 교육 행정 7급, 교육행정 9급, 교육 행정직 합격선,

    공무원, 교육행정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